전통향토음식

전통향토음식 상세보기

전통음식 상세보기
음식명
숙깍두기
숙깍두기
식품유형
부식류 > 김치류
조리법
가열하지 않는 음식 > 소금이나 장류에 절이는 음식 > 소금이나 장류에 절이는 음식
식재료
미나리 100g, 2kg(2개), 배추 400g, 쪽파 100g, 소금 1/3컵, 300mL(1 2/3컵)
부재료
<양념> 새우젓 2큰술, 생강즙 1/2큰술, 다진 파 2큰술, 다진 마늘 2큰술, 밥(간 것) 3큰술, 불린 고추(간것) 1/2컵,굵은 고춧가루 3/1컵, 고운 소금 1큰술, 배즙 1/4컵, 양파즙1/4컵
조리방법 1. 무를 깨끗이 씻어서 가로, 세로 1.7cm크기로 깍둑썰기한 후 끓는 물에 살짝 삶아 건진다.
2. 배추는 길이로 적당히 잘라 소금물에 절여 씻어 건진다.
3. 미나리는 줄기만 다듬어 3cm 길이로 자르고 쪽파도 다듬어 같은 크기로 자른다.
4. 새우젓은 다지고 양파와 배는 갈아서 즙만 짠다.
5. 1의 무와 2의 배추에 고춧가루를 넣어 버무려 색을 낸다.
6. 나머지 재료와 양념을 모두 합한 후 5의 고추색을 들인 무와 배추를 넣어 버무린다.
7. 깊이가 깊은 김치통에 담고 윗면에 우거지를 덮어 공기를 막아 준 후 익힌다.
조리이미지컷
 클릭하시면 큰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클릭하시면 큰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클릭하시면 큰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클릭하시면 큰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클릭하시면 큰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조리시연자
박종숙, 서울특별시 서초구 잠원동
참고사항
숙깍두기는 숙김치류의 대표적인 것으로 무를 통째로 찜통에 쪄서 잘라 양념에 버무리기도 한다. [조선요리학]에 정종의 사위인 영명위(永明慰) 홍현주(洪顯周) 부인이 임금에게 처음으로 깍두기를 담가 올렸다는 기록이 있다. 당시에는 각독기라 불렀으며, 그 후 여염집에도 소개되었다.
출처
정혜경, 이정혜, 조미숙, 이종미, 서울 음식문화에 대한 연구 - 심층면접에 의한 사례연구, 한국식생활문화학회 11(2), 1996
정보제공자